본문 바로가기
세상만사

에너지를 절약하는만큼 인센티브를 부여받아 경제적인 부담을 덜 수 있는 탄소포인트 제도

by 마산의아재들 2023. 3. 6.

최근 환경문제에 대한 심각성이 커져가면서, 환경보호를 위해 어떻게 행동하면 되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경보호활동은 직접적인 보상이 뒤따라오지 않는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활동참여가 저조한 것이 현실입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탄소포인트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1. 탄소포인트제의 취지와 장점

탄소포인트제는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많은 온실가수를 줄일 수 있도록 가정이나 상업시설, 아파트 등에서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에 따라 탄소포인트를 부여해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뜸한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프로그램입니다. 지난 2010년부터 시작된 이 제도는 현재 참여하고 있는 개인 가구수만 해도 213만 6971 가구에 달하며, 아파트단지의 경우 7029 단지가 이 제도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가 이 제도를 총괄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이 제도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방자치단체는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이 제도에 참여한 세대에게 온실가스 감축 노력으로 인해 얻은 포인트만큼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에 참여하게 되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전기세와 가스요금 등의 급격한 인상으로 인해 서민 경제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에너지를 절약한 만큼 인센티브가 제공되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제도에 대한 참여자가 많아질수록 온실가스 감축량이 증가하고, 이는 전 세계적을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선행되고 있다는 점을 비춰봤을 때, 우리나라의 환경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신뢰도가 상승한다는 점에서 국가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탄소포인트제에 신청하는 방법과 구체적인 행동방법

탄소포인트제를 통해 경제적으로 큰 도움이 되고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탄소중립포인트 녹색생활 실천(https://cpoint.or.kr/) 홈페이지에 접속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없다면 회원가입부터 하면 되고, 참여기업 시스템에 회원가입을 한 뒤, 녹색생활 실천활동을 하게 되면, 이에 대한 포인트가 적립되고, 적립된 포인트만큼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의 담당 부서에 방문하여 참여신청서를 작성하는 방법도 있는데, 서울시 거주자의 경우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https://ecomileage.seoul.go.kr/home)를 통해 자체적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가 에코마일리지와 함께 승용차마일리지를 동시에 시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제도에 참여할려면 전기에서는 전기요금 고지서나 국번 없이 123을 전화해 고객번호 10자리를 확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상수도의 경우 수도요금 고지서나 지방자치단체의 상수도과에서 고객번호를 확인하고 입력해야 하며, 도시가스의 경우, 고지서나 지역별 도시가스 공급업체에서 고객번호를 확인하고 입력해야 합니다. 다만, 아파트나 빌라 등 관리비에 전기와 상수도 및 도시가스 사용비용이 포함되어 나온다면, 고객번호를 별도로 입력할 필요 없습니다. 또한, 거주지 변경 등의 사유가 발생한다면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한 뒤 직접 변경해야 합니다. 

탄소포인트를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행동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배달음식을 주문할 때, 플라스틱과 같은 일회용 용기 대신, 다회용기 사용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편의점과 대형마트 및 백화점을 방문했을 때, 물건을 구매하면 얻을 수 있는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전자영수증은 제도 참여기업의 앱에서 <스마트 영수증 등 전자영수증 발급하기>를 설정하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세제와 화장품은 빈 용기를 가져가서 매장에서 리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량공유업체 앱에서 무공해차를 대여하면 포인트가 적립되는데, 반납일자를 기준으로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그린카드를 통해 친환경제품을 구매했을 경우에도 탄소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에서 운영하고 있는 <기후활동 1.5C> 앱에 접속하여 활동하면 활동한 만큼 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일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이나 개인용 컵을 지참하는 것도 포인트 적립에 큰 도움이 되며, 사용하지 않는 폐휴대폰을 반납함으로 인해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일회용 컵을 반환하는 행동 역시 탄소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